교육연계사업

교육연계사업

교육연구단 : 지식순환을 선도하는 역사학 교육연구단



○ 역사학의 과제와 비전의 설정

미래사회는 기술혁신에 의해 지구적 차원의 사회변동이 발생하고 격차, 차별, 전염병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출현할 것으로 전망. 교육연구단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술적 사회적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역사학 미래인재의 양성을 중요한 비전으로 설정.

○ 비전 실현과 지식순환 전략

역사학 미래인재란 ‘학술적 전문역량과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춘 창의적 역사전문가’.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본 교육연구단은 전문가와 대중, 역사학과 타학문, 한국과 세계의 학문이 경계를 넘어 교류하고 융합하는 지식순환 전략을 설정.

○ 분야별 비전과 목표

본 교육연구단은 역사학 미래인재를 양성하려는 비전의 실현을 위해 교육, 연구, 국제화 분야로 세분하여 구체적 비전 및 목표를 제시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4단계 BK21 교육연구단의 목표는 세계 수준의 역사학 교육ㆍ연구 역량을 갖춘 미래 한국 사회의 핵심 인재들을 양성하는 데에 있다. 교육연구단에서는 젊은 인재들이 역사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통해 한국적 시각의 주체적인 역사관을 정립하고 한국적인 인문학 방법론을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렇게 배출된 창의적인 인재와 연구 성과는 인류의 분쟁과 갈등을 치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해외 유수 대학과의 정기적인 학술교류와 연수 등을 기획하여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 역사학의 글로벌화를 통해서 세계에 기여할 수 있는 고급 역사 전문 인력을 키워내고, 나아가 세계사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창조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연구단의 중요한 목표이다.

주요사업


4단계 BK21 장학제도

- 석·박사과정에 있는 참여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여 연구와 교육에 몰입하는 환경을 조성

참여대학원생 장단기 해외연수

- 대학원생에게 글로벌 트렌드를 습득할 기회를 제공함. 세계적 수준의 연구자들과 지속적인 공동연구가 가능할 수 있도록 1년 이상의 장기해외연수에 집중하여 지원

예비대학원생 제도

- 예비대학원생 제도의 시행으로 우수 학부생을 학문후속세대로 조기 발굴

해외학자 초청 강연회

- 해외의 저명한 학자를 초청하여 대학원생들에게 학계 동향과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접할 기회를 제공

해외학자 논문지도 프로그램

- 대학원생의 연구역량 향상을 위해 해외학자를 섭외하여 대학원생과 1:1로 자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국제학술대회 개최

-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해 다양한 해외대학 우수 대학원생의 참여를 유도하여 국제학술교류를 활성화

저작비평회

- 역사학 분야에서 우수한 저서를 쓴 연구자를 초청하여 비평회를 열고, 대학원생이 지정토론자로 토론을 담당 저작을 통해 비판적 창의적 관점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